1.SCM이란 고객 및 투자자에 대한 부가가치를 창충할 수 있도록 최초의 공급업체로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상품, 서비스, 정보 등의 흐름이 관련된 핵심 Business Process를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경영전략으로서 공급자에서 고객까지의 공급사슬상 정보, 물자, 현금의 흐름에 대해 총체적 관점에서 인간의 인터페이스를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기법이다. 최종 고객에서 가장 좋은 제품을 싸고 빠르게 공급하기 위해 공급사슬인 회사 내부는 물론 외부의 유통 및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프로세스, 시스템, 조직을 혁신하는 총체적 활동을 의미한다. 즉, 제조, 물류, 협력업체 등 유통 공급망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이 협력을 바탕으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재고를 최적화하고, 리드타임을 대폭 감축하여 결과적으로 양질의 상품 및 서비스를 고객에서 제공함으로써 고객가치를 그대화하기 위한 21세기 기업의 생존 및 경쟁 전략이다. 기존의 전사적 자원계획은 기업 내에 국한된 것이지만, SCM은 기업 간 부분까지, 즉 공급자, 자사, 고객을 통합하여 하나의 파이프라인을 연결하는 것이다. SCM의 목적은 공급사슬상에서 자재의 흐름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불확실성과 위험을 줄임으로써 재고수준, 리드타임 및 고객서비스 수즌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SCM의 필요성
1)기업의 부가가치 중에서 60% 이상이 공급사슬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2)공급사슬 구조가 확대되고 복잡화되었다.
3)SCM 수준은 시업의 핵심역량의 잣대로 활용된다.
4)전통적 상거래 방식의 변화, 재고감축을 통한 경쟁력 차별화
5)공급사슬 내 복잡한 정보흐름을 지원할 수 있는 기반기술의 발전
6)소비자 주도의 시장환경 변화
-SCM의 효과
1)생산,재고,수송 비용 절감을 통한 전체적인 물류비용 절감
2)품질향상, 리드타임 단축을 통한 구매비용 절감
3)주문, 조달의 불확실성 제거를 통한 생산계획 합리화
4)제공장소, 납기 등의 충족을 통한 전체적인 생산 효율성 극대화
5)제품의 제조 및 유통 과정 명확화
6)저비용, 고효율 구조의 생산 시스템 달성
2.SCM 흐름
1980년대의 도요타 자동차 생산시스템 JIT의 개념을 확대 적용하였던 VMI 체제, 미국에서 1985년부터 의류업체와 그 유통 및 판매를 담당하는 유통업체 간에 SCM 개념을 적용한 QR 운동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식품 및 잡화류 위주의 대형 소매업체와 식료품 제조업체들이 연대하여 SCM을 추진하기로 하고 이를 ECR이라고 명명하였으며, 이는 최근의 SCM 활동을 주도하고 있다.
3.SCM의 특징
SCM 프로세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수요변동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이다. 그러나 고객 수요에 대한 예측 불가능한 변동에 대한 미진한 대응이 문제가 된다. 특히 공급사슬 내에서 역으로 거슬로 올라갈수록 불확실성 때문에 그 변동폭이 커지게 된다. 이를 채찍효과라 하며, 하류의 고객주문 정보가 상류로 전달되면서 정보가 왜곡되고 확대되는 현상을 발생하게 된다. 채찍효과 출현의 이유는 수요변동의 불확실성에 대한 각 개체별 과잉반응 때문이므로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전체 공급사슬의 실시간 정보공유를 통한 전략적 제휴 시스템 동기화를 필요로 하게 된다.
4.SCM 프로세스의 분류-공급자 측면의 프로세스 : 공급자로부터 제조사까지의 공급사슬 프로세스로서 이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위해서는 물류비, 시간 등을 고려한 적절한 공급사 네트워크 구성, 입지선정, 제조사와의 정보공유, 전략적 제휴 및 표준화, 모듈화 등을 고려한 사전, 사후 제품 및 생산설계, 크로스도킹(배달된 상품을 수령 즉시 배송시점으로 배송하는것), 자동발주시스템 등이 중요하다.
-고객 측면의 프로세스 : 고객으로부터 제조사까지의 공급사슬 프로세스로서 이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유통전략, 판매점의 네트워크 구성, 입지선정, 주문방법, 고객수요변동에 대한 예측, 정보공유를 통한 전략적 제휴, 판촉활동의 최적화 등이 중요하다.
5.SCM 프로세스별 고려사항: 생산,구매 의사결정과 아웃소싱, 구매방법의 일반구매와 전자구매, 공급자와의 관계(경쟁적 관계와 협력적 관계), 집중구매 대 분산구매, JIT 구매: 자재를 소량씩 적시에 납품하도록 공급자와 계약을 체결, 배급: 자재의 외부흐름
6.SCM의 성과측정
1)평균총괄재고가치 : 평균총괄재고가치란 기업이 재고로 보유하고 있는 모든 품목의 총 가치를 뜻하는 것으로 기업의 얼마나 많은 자산이 재고에 묶여 있는가를 나타낸다.
2)공급주수 : 공급주수는 평균총괄재고가치를 주당 매출원가로 나누어 얻어지는 재고 척도로서 공급주수가 작을수록 전반적인 재고수준은 낮아진다.
3)재고회전율 : 재고회전율은 연간 매출원가를 연간 평균총괄재고차로 나누어 얻어진 재고 척도로서 재고회전율이 높으수록 재고자산이 효율적으로 운용됨을 의미한다.
7.SCM의 전략
1)효율적 공급사슬 : 효율적 공급사슬의 목적은 재고를 최소화하고, 공급사슬에서 제조기업과 서비스 공급자의 효율을 최대화하는 데 있다.
2)반응적 공급사슬 : 반응적 공급사슬의 목적은 재고와 생산능력의 적절한 조정을 통해 수요의 불확실성에 대처함으로써 시장 수요에 신속하게 반응하는 데 있다.
8.공급사슬: 자재와 서비스의 공급자로부터 생산자의 변환과정을 거쳐 완성된 산출물을 고객에게 인도하기까지의 상호 연결된 연쇄구조, 고객에게 제품 및 서비스를 인도하는 데 포함되는 모든 활동의 네트워크, 제품 및 서비스를 고객에게 연결시키는 모든 수송과 물류서비스를 포함하는 가치창조의 통로, 원자재를 제품 및 서비스로 변환하여 고객에게 제공하는 공급업체들을 연쇄적으로 연결한 집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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