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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

품질 데이터 관리

by 차뭉 2022. 7. 12.

품질관리에서 데이터(Data)는 문제의 파악과 개선 대책 실시 과정의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효율적이고 정확한 개선을 위한 데이터 관리는 중요합니다. 데이터 관리 기준은 정확성, 일관성, 최신성, 완전성, 사용 용이성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하나만 부족해도 데이터의 가치가 상실되기도 합니다.

 

현장의 관리도는 규격과 공정의 상태를 데이터로 나타내어 팩트(Fact) 관리를 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부품이 외관 검사항목인 이물질, 흠집 등의 결점으로 부적합 판정이 되었습니다. 부적합의 대책을 실시하려면 외관 표면 흠집의 수, 부적합 부위의 범위, 흠집의 깊이 등을 관찰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데이터에 기반한 품질관리입니다.

 

데이터를 수집할 때에는 조사할 대상이나 조치 대상 등 사용 목적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데이터 수집 방법은 기상 상황과 환경조건이나 데이터를 수집하는 개인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사전에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데이터는 목적에 따라 개선용과 보증용, 관리용 3가지가 있습니다. 개선용에 사용하는 데이터는 현상의 파악, 원인과 분석과 대책을 결정하는 데이터입니다. 보증용은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검사한 것인가를 기록한 데이터입니다. 관리용에 사용하는 데이터는 제조공정의 품질 수준을 관리하고 평가하거나 제조 조건을 조절하는 데이터입니다.

 

데이터를 통한 사실(Fact) 관리

- 목적 : 제조라인의 공정 일상관리 상황을 파악합니다. 제조공정의 규격과 공정 관리 상태를 확인합니다. 제품의 검사, 측정으로 제품의 합부 판정을 합니다. 품질보증의 신뢰성, 내구성 시험을 평가합니다. 품질경영시스템과 품질 감사의 시정조치와 예방조치를 확인합니다.

 

- 방법 : 데이터 수집에는 관리용과 해석용이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의 방법도 구체적이고 정확해야 합니다.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라는 육하원칙에 따라 데이터의 기록 방법을 구체적으로 정합니다. 계측기, 측정 시스템의 정확성과 재현성을 확보합니다. 흠결이 없는 신뢰성을 보증하는 무결점 데이터 수집과 측정으로 정확하게 수집합니다.

 

중점 우선 품질관리

어느 조직이나 해결해야 할 문제는 다양합니다. 하지만 발생된 모든 품질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하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중점 우선 항목을 선정하여 개선의 효율성을 도모합니다. 도대체 어떠한 문제를 중점화로 우선하여 선택을 할 것인가에 대하여 중점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레토 법칙 : 극히 소수의 요인에 의해서 대세가 결정된다는 파레토(80:20법칙) 효율입니다. 파레토 법칙을 활용하여 비중이 높은 중점 항목을 선정해서 개선합니다. 가능한 한 약한 파레토 효율성보다 강한 파레토 효율성 항목을 선정하여 개선하는 것이 적은 투입으로 많은 산출을 얻는 방법입니다.

 

- 2차원 매트릭스 : 일의 긴급도와 중요도를 가지고 2차원 매트릭스 분석으로 업무의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효과성, 효율성, 현실성, 노력도 등 다양한 항목을 사용하여 중점 우선 항목을 선정하는 방법입니다.

 

-ABC 재고관리 : 재고관리 품목, 보관량, 회전수에 사용되고 있는 ABC관리도 중점 우선 관리방법입니다. 유사한 방법으로 백화점에서는 사용금액을 기준으로 누적 구성비 70%를 A그룹, 90%까지를 B그룹, 그 이상을 C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A그룹의 고객에게는 최우선 중점 대책을 실시하고 B, C그룹 순서로 대책을 실시합니다. A그룹은 고객당 매출이 크므로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육성하는 전략입니다. B그룹은 장차 A그룹으로 승급할 가능성을 기준으로 대책을 실시합니다. C그룹은 유망한 고객을 발굴하거나 유보합니다.

 

고객 우선 품질관리 : 기업에서 고객만족에 우선하는 가치는 없습니다. 설계품질, 제조 품질, 출하품질, 사용품질 등은 고객만족의 품질관리입니다. 제조 후 판매와 서비스의 일들이 연결되어 있고 서비스 업무 후에는 소비자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공장 안에서는 고객이 보이지 않지만, 고객중시의 업무를 해야 합니다. 고객중시 마인드는 소비자와 우리의 내부 고객까지도 만족하게 하는 것입니다.

 

설계품질은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만족과 제품의 호환성과 서비스 효율을 보증해야 합니다. 제조라인의 작업자는 후공정이 고객이라는 사고방식으로 자공정품질 보증 활동을 합니다. 사무실의 직원도 고객만족을 중시하는 업무입니다. 사무실 직원이 한 장의 보고서를 올리더라도 보고서를 검토하고 결재하는 팀장이 고객입니다. 보고서의 오류는 없는지 관련 부서와 협의는 충분하지를 검토하여 보고서를 정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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