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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

품질 보증(QA)

by 차뭉 2022. 7. 11.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 QA)은 제품 또는 서비스가 지정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체계적인 프로세스입니다. QA는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거나 제조하기 위한 정해진 요구사항을 설정하고 유지합니다. 품질 보증 시스템은 고객의 신뢰와 회사의 신뢰성을 높이는 동시에 업무 프로세스와 효율성을 개선하고 회사가 다른 회사들과 더 잘 경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는 QA를 구현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세스를 매칭하고 QA 관행을 뒷받침하는 원동력입니다. QA는 종종 ISO 9000 국제 표준과 쌍을 이룹니다. 많은 기업들이 품질 보증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져 있고 효과적인지 확인하기 위해 ISO 900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QA의 공식화된 관행이라는 개념은 제조업에서 시작되었고, 이후 소프트웨어 개발을 포함한 대부분의 산업으로 확산되었습니다.

 

품질 보증의 중요성

품질 보증을 통해 기업은 고객의 요구, 기대 및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고객의 신뢰와 충성도를 구축하는 고품질 제품을 제공합니다. 품질보증 프로그램에 의해 정의된 표준과 절차는 제품 하자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품질 보증 방법

-고장 테스트, 지속적으로 제품을 테스트하여 파손 여부를 결정합니다. 스트레스를 견뎌야 하는 물리적 제품의 경우 열, 압력 또는 진동 하에서 제품을 테스트해야 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제품의 경우 테스트에는 소프트웨어를 많이 사용하거나 로드 조건에 두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1920년대와 1930년대 Western Electric Company의 Walter Shewhart와 Bell Telephone Laboratories가 개발한 객관적 데이터 및 분석에 기반한 방법론인 통계적 프로세스 제어(SPC), 이 방법론은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제품 생산을 관리하고 제어합니다.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기초로 정량적 방법을 적용하는 전체 품질 관리(TQM)는 제품 계획 및 성능 검토를 지원하기 위해 사실, 데이터 및 분석에 의존합니다.

 

QA 대 QA

어떤 사람들은 품질 보증이라는 용어를 품질 관리(QC)와 혼동할 수 있습니다. 두 개념은 유사하지만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QA는 어디에서나 사용되는 전반적인 지침을 제공하고 QC는 검사와 같은 것에 대한 생산 중심 프로세스입니다. QA는 제품이 지정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체계적인 프로세스인 반면 QC는 개별검사 또는 결함과 같은 다른 문제를 해결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측면에서 QA 관행은 오작동 코드 또는 제품을 방지하는 반면 QC는 테스트 및 문제 해결을 구현하고 코드를 수정합니다.

 

ISO 및 QA의 역사

품질 보증의 간단한 개념은 중세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QA관행은 대량의 탄약을 검사해야 했던 제2차 세계 대전 중 미국에서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ISO는 1947년 제네바에서 열렸고 1951년 산업 측정을 위한 기준 온도에 대한 첫 번째 표준을 발표했습니다. ISO는 점차 성장하고 표준의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ISO 9000 표준 제품군은 1987년에 발행되었습니다. 각 9000 번호는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해 서로 다른 표준을 제공합니다.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

SQA(소프트웨어 품질 보증)는 개발 주기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패턴과 조치를 체계적으로 찾습니다. 코딩 오류를 찾아 수정하면 의도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를 고칠 수 있지만 동시에 다른 기능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SQA는 오류가 발생하기 전에 방지하고 개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수단으로 개발자에게 중요해졌습니다. SQA프로세스가 있는 경우에도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면 다른 기능이 중단되고 일반적으로 버그라고 하는 결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SQA 전략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CMMI는 성능 향상에 중점을 둔 SQA 모델입니다. CMMI는 조직 내 영역의 성숙도 수준을 평가하여 작동하며 개선에 사용할 수 있는 최적화를 식별합니다. 순위 수준은 무질서한 상태에서 완전한 최적 상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QA의 장점과 단점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은 주요 경쟁 차별화 요소입니다. 품질 보증은 조직이 결함이 없는 제품을 만들고 배송하고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품질 제품은 고객을 만족시켜 고객 충성도, 반복 구매, 상향 판매 및 옹호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품질보증은 제품의 불량을 사전에 방지하여 원가절감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제품이 고객에게 배송되고 결함이 발견되면 조직은 결함 보고서 수신 및 문제 해결과 같은 고객 지원 비용을 부담합니다. 또한 결함을 수정하기 위한 서비스 또는 엔지니어링 시간, 수정 사항을 검증하기 위한 테스트 및 업데이트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데 드는 비용과 같이 결함을 해결하는 데 드는 비용을 획득합니다.

 

QA는 사람과 프로세스에 상당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사람들은 프로세스 작업 흐름을 정의하고 QA 팀 구성원의 구현을 감독해야 합니다. 이는 제품의 배송 날짜에 영향을 미치는 시간 소모적인 프로세스일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 QA의 단점은 더 많은 요구사항이 있다는 것입니다. 즉, 고품질 제품을 배송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필수 단계입니다. QA가 없으면 제품의 버그, 시장의 불만족, 제품 거부 등 더 심각한 불이익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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